달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준공 눈앞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단위사업으로는 최대의 사업비가 투입돼 추진되고 있는 가평군 달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준공이 눈앞에 다가왔다.

 

28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86월 착공한 본 사업이 공정률 98%을 보이며 다음 달 준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비는 국비 172, 수계기금 120, 군비 51억 등 총 345억여 원이 투입됐다.

 

달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가평읍 두밀리~달전리 북한강 합류점까지 8.8km 구간(하천 총연장 11.2km)에 대해 생물서식치 조성, 환경생태유량 공급, 여울 및 어도설치 등이 이루어진다.

 

또 수질환경개선을 위해 환경생태유량관로 1.3km가 설치되고 생태서식지 4개소, 어도설치 및 개량 7개소가 마련돼 생태하천복원을 이루게 된다.

 

여기에 하도정비로 보축 및 호안 2.75km와 교량 4개소가 설치되고 탐방로 5.4km, 생태문화학교 1개소가 들어서는 등 자연문화 창출에도 나선다.

 

공사가 완료되면 생태적 가치 증진 및 북한강의 상수원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홍수배제 및 치수기능 향상과 관광가평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생태서식지 조성, 어도 및 개량 등을 통해 생태하천 복원 및 자연학습 공간제공과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앞으로 달전천 생태하천복원사업에 대한 5년간 사후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생태서식지 및 탐방로, 펌프장 등 유지관리와 갈수기 달전천에 생태유지 용수공급 등을 통해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및 수질개선에 기여하기로 했다.

 

공사 준공에 앞서 지난 27일 사업장을 찾은 김성기 군수는 "달전천 일대가 자연친화적 생태하천으로 탈바꿈되면 하천수질이 개선되고 재해안전성이 향상될 것이라며언제나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하천이 만들어 나갈 것을 관계관에게 지시했다.


배너
기사입력: 2021/04/28 [13:31]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군 장사시설 건립추진 자문위원회, 이곡1리 신청지 부적합 결정 / 가평투데이
독자기고] 가평군 복지정책과장 지병록 / 가평투데이
가평군 장사시설 합리적 방향을 위한 군민 토론회 개최 / 가평투데이
마을 어르신들의 이야기 문화로 재발견하다. / 가평투데이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 청년사업가............!! 가평Jc 이병춘회장 /
자라섬 봄 꽃 정원, 개방연장 / 가평투데이
가평군, 설악다문화종합복지관 완공눈앞 / 가평투데이
미래를 여는 드론 활용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가평투데이
신품종 옥수수 ‘가평 단’ 첫 파종 / 가평투데이
가평군, 농어민대상 신청 접수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