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두렁 태우기 병해충 방제효과 없고 산불 위험 높아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봄철 논·밭두렁 태우기가 병해충 방제효과는 거의 없고 미세먼지 발생 및 산불위험만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가평군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병해충 방제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논두렁 태우기가 효과가 거의 없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연구진은 지난 1월부터 논·밭두렁에는 벼물바구미, 노린재목 같은 해충보다 거니마 톡토기 등 천적 또는 익충이 더 많이 발견되며 또한 익충류의 월동 비율이 80~97%로 월등히 높았다고 전했다.

 

·밭두렁을 태운 후에는 논과 논두렁내 익충의 밀도가 크게 감소하였고 소각 후 4주가 지날 때까지 밀도 회복이 거의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논두렁 태우기가 농작물 생육기 해충 발생량과 피해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모내기 직후부터 수확기까지 벼멸구, 애멸구,흰등멸구, 혹명나방, 먹노린재, 벼물바구미 등 주요해충의 발생량과 피해량 도 나타났다.

 

분석 결과농두렁을 소각한 논과 소각하지 않은 논에서의 해충 발생 및 피해량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따라서 논·밭두렁 태우기는 병해충 방제효과 보다는 산불발생과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최근 건조한 날씨에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산불화재가 발생할 경우 많은피해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군 농업기술센터 장동규 소장은·밭두렁 태우기는 병해충 방제효과는 분석 결과 거의 없다고 밝혀졌고, 건조한 날씨에 산불을 발생시킬우려가 있으므로 자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너
기사입력: 2021/02/26 [10:50]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소방서 부처님 오신 날 대비 전통사찰 화재예방컨설팅 / 가평투데이
김경호道 의원, 가평교육지원청과 교육 현안 논의 / 안서우
청평면 새마을부녀회『음식봉사를 통한 이웃사랑 실천』 / 가평투데이
영상으로 만나는‘스냅’ / 가평투데이
서태원 건설도시국장 가평군에 장학금 기탁 / 가평투데이
달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준공 눈앞 / 가평투데이
가평, 클린농업대 총동문들 자라섬 꽃 동산 가꾸기 구슬땀 / 가평투데이
가평군, 저소득층 코로나 위기극복 위한 ‘한시 생계지원’ 추진 / 가평투데이
이번 주말 청평 북한강변 길에서 벚꽃보고 건강밥상 맛보고 / 가평투데이
가평군, 정부합동방역점검단 식당․카페 점검 실시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