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조종면 소재 「마담크래프트공방 성현숙작가」
2020년 경기도 공예품대전󰡒동상”대한민국 공예품대전“입선”수상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우리나라 전통미를 상징하는 한복을 모티브로한복 입은 여인’-티폿3인세트를 도자기로 제작하여, 경기도 공예품대전에서동상을 수상했다.  

 

 

공예품 대전은 목, 도자, 금속, 종이, 섬유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공예품들을 발굴하고 전시함으로써 우리 공예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공예산업 발전을 도모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한국적 전통미와 현대적 아름다움이 융합된 작품, 우수한 기술성과 뛰어난 독창성을 가진 작품 등 수많은 명작을 발굴하고 있다.

 

 

가평군 조종면 소재 도예작가 성현숙은 우리의 전통미를 상징하는 한복을 모티브로한복 입은 여인’-티폿3인 세트를 도자로 제작했다.

 

다관의 형태는 직선과 곡선이 어우러진 화려하면서도 단아한 자태의 저고리와 치마를 뚜껑과 몸체로 구성하여 풍성한 균형미를, 슈거볼과 밀크저그는 우아하게 앉아있는 여인의 형태로 표현했다.

 

찻잔의 잔받침, 개인접시 및 디저트접시는 6개의 꽃잎을 상징하는 형태로 접시바닥을 평평하게 해 음식물이 예쁘게 담겨지도록 했다.

 

제작과정은 원형디자인-석고원형제작-슬립캐스팅(백자슬립용소지)-거름그물 구멍내기 및 물대와 손잡이, 찻잔손잡이 붙이는 작업-건조-1차소성-다듬기 및 물시유-채색기법(도자용고온안료1250)-투명유 시유작업-2차소성(산화소성1250)-상회 금채장식 및 3차소성(800)-완성.

 

초벌된 기물에 도자용 고온안료로 청자의 비취색을 내어 칠한 뒤, 그 위에 모노톤 색상의 당초와 꽃을 현대적 채식기법으로 전통자수의 느낌을 표현하고자 했다. 금채장식을 위해 디자인한 당초문양, , 꽃 문양 그리고 건강과 평강한 삶이 오래도록 이어짐을 기원하는 수복강녕(, , , )은 금채 전사기법으로 가마에서 3차소성(800)으로 완성했다.

 

우리의 전통미와 현대적 쓰임새가 어우러진한복 입은 여인의 티폿세트가 국내외 차()애호가들에게 많이 소장되어지기를 바라며 작업을 했다.

 

성 현숙 도예작가는 조종면에서 마담크래프트공방과 갤러리 카페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식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한 2019년 우수문화상품지정공모전에도자바늘방석&보석함시리즈로 우수공예품지정업체(K-리본)로 선정되었다.

 

(심사결과 발표: 경기도 공예품대전: ‘20.8.6, 대한민국 공예품대전‘20.9.11)

경기도 공예품대전 온라인전시(https://youtube/BRpzxkP1x98)를 관람할 수 있다.


배너
기사입력: 2020/09/12 [15:42]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제56대 윤성혜 가평경찰서장 취임 / 권길행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변경된 소득 및 재산과표 적용 / 가평투데이
조종면 청소년문화의 집 및 작은영화관 건립공사 / 가평투데이
달전1리 주민 이웃돕기 성금 기탁 / 가평투데이
가평군,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 가평투데이
북면 적목리 공영주차장 조성 / 가평투데이
가평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분과 위원 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 / 가평투데이
칠오닭갈비 상면 어려운 이웃을 위한‘밑반찬’정기 후원 / 가평투데이
설악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간담회 및 일촌맺기 결연사업 추진 / 가평투데이
밀폐공간 질식재해 예방 현장교육 진행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